파이코인이 상장되면서 2차 마이그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커뮤니티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파이코인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라면 2차 마이그레이션이 어떤 의미하는지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파이코인 2차 마이그레이션이 뭔지 설명해 드리고 시기와 준비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파이코인 채굴 증가 방법은?
✅ 파이코인 세금 계산 방법
파이코인 2차 마이그레이션
마이그레이션은 채굴한 파이코인을 본인 소유 지갑으로 넘겨 받는 절차를 말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KYC를 하고 앱을 설치하는 등 메인넷 체크리스트 9단계를 수행하게 됩니다.
파이코인이 지갑으로 넘어온 분들은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신 겁니다.
👉🏻 마이그레이션이 뭔지 헷갈리신다면 아래글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2차 마이그레이이션?
최초 마이그레이션에서 아직 넘겨받지 못한 파이코인이 많이 남았는데요. 앱의 상당을 눌러보면 미확인, 이동 가능이라는 항목으로 보입니다.

최초의 마이그레이션 이후 남은 미확인 파이코인과 이동가능 파이코인 수량을 정산받고 넘겨 받는 것이 2차 마이그레이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얼마나 넘겨 받는 건데?
우리가 최초 마이그레이션에서 받은 파이코인은 1차 마이그레이션 시점까지 본인의 순수 채굴량 + 유틸 보상+ 노드 보상 + 방패 보상이 반영된 겁니다.
때문에 그 이후에 쌓여있는 순수 본인 채굴 수량 + 락업 보상 + 레퍼럴 보상 + 방패 보상 + 유틸리티 보상과 1차 마이그레이션에서 지급이 배제된 노드 보상을 2차에서 넘겨받을 확률이 큽니다.
한가지 고려사항은 시중에 풀리는 물량을 통제하기 위해서 이번에도 파이코어팀이 지급 항목을 제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드 보상이 1차 마이그레이션에서 배제되었는데 2차에도 비슷한 항목이 나올 수 있는 것이죠.
| 구분 | 내용 |
|---|---|
| 1차 마이그레이션 | 마이그레이션 시점까지의 순수 본인 채굴 수량 + 유틸 보상 + 노드 보상 + 방패 보상 (KYC 한 경우만) |
| 2차 마이그레이션 | 1차 마이그레이션 이후에 쌓인 순수 본인 채굴 수량 + 유틸 보상 + 방패 보상과 모든 노드 보상 |
언제 진행되는데?
파이코인은 25년 2월 20일 17시부터 OKX를 비롯한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때문에 2차 마이그레이션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물량이 많아지면 거래소 가격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최초 마이그레이션 보다 2차 마이그레이션 때 더 많은 물량이 풀리게 됩니다. 저도 그렇고 대부분 파이오니어들이 못 받고 남겨진 수량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코인이 대량으로 풀리면 가치가 폭락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화폐가 풀리면 인플레이션이 생기는 것과 유사합니다.
때문에 파이코어팀은 데이터를 통해 락업된 수량, 거래소 수량, 시중에 유통되는 수량을 파악하고 가격에 악영향이 없는 최적의 시점을 고르게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 2차 마이그레이션 시점
👉🏻 락업 수량, 거래소 수량, 시중 유통 수량을 데이터 분석해 가격에 큰 타격이 없을 시점
👉🏻 1차 마이그레이션이 거의 다 마무리되는 시점
2차 마이그레이션 준비 사항
파이코인팀 입장에서는 정체되어 있는 KYC와 1차 마이그레이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마이그레이션에 한달 이상 걸린다는 하소연이 많습니다.이런 상황에서 2차 마이그레이션은 시도조차 못할 게 뻔합니다.
파이코어팀은 더 원활한 마이그레이션 체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파이오니어 입장에서는 상당 시간을 기다려야 하니 꾸준히 채굴하면서 유틸리티, 노드 보상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온체인락업을 거셔서 2차 마이그레이션 수량을 최대화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 마이그레이션 결론
2차 마이그레이션은 최초 마이그레이션 이후에 남겨진 파이코인 잔여 수량을 넘겨 받는 절차를 말합니다.
1차 마이그레이션에서 받지 못한 미확인 수량 + 이동가능 수량 상당수가 대상입니다. 다만 파이코어 팀에서 봤을 때 너무 많은 물량이 풀리면 일부 항목은 제한할 확률도 있습니다.
시점은 1차 마이그레이션이 충분히 완료되고 원활해 져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물량이 풀리면 가치가 폭락하기 때문에 시중 유통 물량을 분석해 적절한 시점을 타겟으로 잡을 거라고 보입니다.
파이오니어들은 기다리는 동안 노드 운영, 온체인락업, 유틸리티 보상을 최대한 활용해 2차 마이그레이션에 넘겨 받을 코인을 최대한으로 늘려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 게시판을 보다보니 2차 마이그레이션이 뭔지 질문하는 분이 계셔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